단기 알바에서 6년만에 초고속 승진  

 
"집 나가면 개고생이다" 선풍적인 반응 이끌어

(출처 : 매일경제 http://news.mk.co.kr/outside/view.php?year=2009&no=230777)
 

단기 아르바이트생으로 입사해 6년만에 핵심부서 과장까지 초고속 승진한 사람이 있다. 그것도 국내 굴지의 기업에서 말이다. 그 주인공은 다름아닌 KT 통합이미지전략팀 이수호 과장(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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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는 "졸업 후 웹 대행사에 취직해 KTF 관련 프로젝트를 진행하던 중 우연히 한 KTF 관계자의 눈에 띄게 돼 KTF와 첫 인연을 맺게 됐다"고 말했다.

2003년말 KTF 마케팅연구팀 아르바이트생으로 시작한 그는 6개월 후 이례적으로 정식 발령을 받으면서 커뮤니케이션팀에서 사원으로 근무, 이후 IMC(통합마케팅커뮤니케이션)팀을 거쳐 현재 KT 내 컨트롤타워라 할 수 있는 코퍼레이트 센터(CC)에서 통합이미지전략팀 과장으로 근무하고 있다. 다소 보수적으로 알려져 있는 KT의 기업 분위기를 고려했을 때 상당히 파격적인 인사라 할 수 있는 것이다.

그는 "대학 시절 불어불문학을 전공으로 한데다 한번도 토익을 본 적이 없을 정도로 소위 말하는 스펙은 그리 내세울 것이 없었다"고 말했다.

이러한 그가 아르바이트생을 거쳐 대기업 내에서 계속 승승장구 할 수 있었던 원인은 무엇이었을까.


◇ 위성사진을 통해 `QOOK`을 노출시키다

그는 그만의 강력한 무기를 갖고 있었다. 그것은 다름아닌 `아이디어`.

최근 "집 나가면 개고생이다"는 광고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는 브랜드 `QOOK(쿡)`, 바로 이 브랜드를 런칭한 장본인이자 실질적인 아이디어 제안자가 바로 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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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 그는 사내에서 `버즈 마스터(Buzz Master)`로 통한다. `버즈`는 보통 벌이 윙윙거리며 입소문을 내는 소리로 비유되는 말. 결국 입소문 마케팅이라 할 수 있는 바이럴(viral) 마케팅 분야에서 전문가로서의 능력을 인정받고 있는 것이다.

그는 "2006년 런칭됐던 `SHOW` 브랜드의 경우 일단 광고나 프로모션을 기획한 다음 바이럴마케팅에 대해 고민했던 반면 이번에 런칭한 QOOK은 시작 단계부터 바이럴마케팅을 함께 고민하면서 만들었다는 점이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말했다.

실제 지난 8일 QOOK 브랜드를 공식 런칭하기 이전부터 이들은 사람들의 관심을 불러모을 수 있는 이슈거리를 차례대로 제공해 나갔다.

일단 런칭 전인 지난 3월 20일부터 일주일간 다음의 항공지도 서비스 `스카이뷰`를 통해 QOOK이라는 새 브랜드를 노출시켰다. 위성 사진 상에서 KT사옥 옥상에 `QOOK`을 새긴 대형 플래카드를 내걸었던 것. 물론 이 역시 그의 아이디어였다.

이에 대한 네티즌들의 반응은 예상보다 더 폭발적이었다. 위성 사진 게재 후 4일동안 540만명의 네티즌에게 노출된 것. 이는 금액으로 환산하면 약 54억원 규모의 광고 효과로 환산된다는 게 회사 측 자체 분석 결과다. 당시 WBC 결승전 `이치로`를 제치고 네이버 실시간 검색어 1위를 차지할 정도.

이수호 과장은 "위성 사진을 통해 QOOK의 로고를 최초로 노출시키자 사람들이 신기해하며 이를 블로그에 옮겨 담았다"며 "이러한 것들이 연이어 언론을 통해 기사화 되면서 런칭 전부터 QOOK에 대한 관심을 불러모을 수 있었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25일부터는 본격적으로 티저 광고를 시작했다.

최근 가장 인기를 끌고 있는 드라마 `아내의 유혹` 장면을 배경으로 해 "집 나가면 개고생이다", "새로운 걸 원해? 집에서 쿡해!" 등 솔깃한 멘트들을 광고에 사용, 사람들로 하여금 "대체 QOOK이 모야?" 하며 궁금증을 유발토록 만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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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그는 "이번 브랜드의 혁신성을 강조하기 위해서는 버즈 마케팅이 필요했고 이를 위해서는 결국 단어를 이용한 이미지 메이킹이 가장 효과적일 것으로 판단돼 `쿡(QOOK)`이라는 단어를 사용하게 됐다"고 말했다.

실제 TV 광고 후 웹상에서 광고 UCC가 재생산되고 `1박2일`, `쇼! 음악중심` 등에서 계속 패러디되면서 QOOK 브랜드는 빠른 속도로 소비자들에게 확산되고 있다.

일부에서 한 유명 전기밥솥 브랜드와 헷갈려 하는 것에 대해서는 그는 그리 걱정하지 않는 눈치였다. 실제 QOOK은 기존 메가패스, 메가TV, 집전화, 인터넷전화 등 홈서비스를 통합적으로 제공하는 IT 서비스를 지칭하는 것.

그는 "지난 SHOW 마케팅 때도 기존의 `쇼(SHOW)`에 대한 다소 부정적인 이미지를 불식시키며 성공적으로 런칭했던만큼 이번 QOOK 역시 후속 방영되는 광고나 캠페인들을 통해 소비자들에게 확실하게 어필해나갈 것"이라며 자신감을 내비쳤다.


◇ `기발함`, `성실함` 단 2가지로 승부

그럼 이같은 예상치 못한 그의 아이디어들은 과연 어디서 나오는 것일까?

그는 "대학시절 직접 인터넷 사업을 경영해 보기도 하고 학원 강사로도 활동해보면서 네티즌이나 젊은 사람들의 언어를 조금씩 이해하며 함께 소통해 나가는 방법을 배울 수 있었다"고 말했다. 학창시절 언더그라운드 밴드 베이스 경험도 언어를 청각적으로 이해해 나가는데 많은 도움이 됐다는 것.

이 외에도 그는 원래 어려서부터 다소 좀 끼가 많은 사람이었다고 고백한다. 실제 광고기획사 AD를 연상케하는 편안한 청바지 차림으로 나타난 그는 흔히들 예상하는 KT의 이미지와 사뭇 다른 느낌이었다.

그는 "대학시절 때부터 주위에서 `너는 광고쪽으로 가면 딱 맞겠다`는 얘기를 자주 들었다"며 "평소에도 다소 좀 기발한 아이디어를 많이 제안하는 편인데다가 한때에는 레게머리를 길게 하고 다니는 등 다소 튀는 행동들을 많이 해 사람들이 그렇게 생각하게 된 것 같다"고 말했다.

그는 시시각각 떠오르는 아이디어들을 꼼꼼히 메모해 둔다.

그가 새로운 아이디어를 얻는 방법은 일반 사람들과 다소 차이가 있다.

그는 "일단 서로 관련이 없는 국내외 웹사이트들을 무작위로 약 20여개 이상 열어놓은 후 이들을 실시간으로 모니터링 하면서 하나둘 필요한 내용들을 메모해 나간다"며 "이들 중 점차 연관성 있는 것들 위주로 조금씩 줄여 나가면서 새로운 아이디어나 아이템을 찾는 편"이라고 말했다.

보통 다소 기발한 사람들의 경우 조직 생활 내에서 그리 성실하지 않다는 편견이 있기 마련.

그는 그러나 이러한 편견을 깨기 위해 입사 후 매일 남들보다 더 먼저 출근했다. 새벽 5시에 퇴근하는 날도 예외없이 아침 7시까지 출근하며 남들보다 더 성실함을 인정받고자 노력했다는 것.

즉 아이디어 뱅크로서의 역량과 성실함 2가지를 전문화 함으로써 사내에서 본인만의 이미지를 강렬하게 각인시킬 수 있었던 것이다.


◇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

그는 "요즘은 본인 나름의 강력한 무기를 만드는 것이 가장 중요한 시대"라며 "앞으로 다양한 아이디어와 마케팅 분야 현장 경험들을 바탕으로 바이럴 마케팅 분야에서 계속 새로운 시도들을 해 나가며 전문가로서의 입지를 다져나가고 싶다"고 말했다.

실제 요즘 많은 기업들이 네티즌 문화 연구에 골몰하고 있지만 막상 이 분야 전문가는 거의 없는만큼 앞으로 이 분야를 계속 연구해 나가며 전문가가 되고 싶다는 것이다.

특히 그가 원하는 브랜드 커뮤니케이션 전략은 `네티즌들이 친구처럼 함께 편하게 즐길 수 있는 공간이자 문화를 창출하는 것`. 즉 기업과 소비자가 함께 공감할 수 있는 브랜드를 만드는 것이 목표다.

`매 프로젝트가 새로운 목표`라는 그는 거창한 비전보다는 현재의 일을 즐기는 것 자체에서 행복을 찾는 모습이었다.

그는 "이번 광고 촬영 때 신생아가 웃는 장면 한 컷을 포착하기 위해 신생아실에서 스텝들과 함께 마스크를 끼고 26시간을 기다리며 어렵게 촬영한 경험이 있다"고 말했다.

신생아의 웃음을 보는 것만큼이나 성공 확률이 낮은게 바로 바이럴 마케팅.

사소한 이슈 하나로도 예상치 못한 방향으로 입소문이 흘러가는 경우가 다반수인만큼 기업들 입장에서는 더욱 전략적으로 이용하기에 리스크가 따르는게 바로 이 분야요, 이 분야에서 새로운 획을 긋고자 한 사나이가 달려가고 있다.

그의 바램처럼 QOOK이 새로운 홈 문화로 들어설 수 있는 게이트웨이로 발전할 수 있을지 앞으로 그의 행보를 더욱 주목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

[정나래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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꺅. 수호 과장님 ㅠㅠㅠㅠㅠ 이렇게 기사까지 나시구 ㅠㅠㅠㅠ 너무 좋아영. 사진도 진짜 과장님답게 나온듯ㅎㅎㅎ 후속 기사가 빨리 나오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화이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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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osted by (쑨) :